※ 패스트캠퍼스 FE 프로젝트십 과정 중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
프론트엔드 개발
: HTML, CSS, JS를 사용해 데이터를 GUI로 변환하고, 그것을 사용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
HTML
: 페이지의 제목, 문단, 표, 이미지, 동양상 등의 웹의 구조를 담당하는 마크업 언어
CSS
: 실제 화면에 표시되는 방법(색상, 크기, 폰트, 레이아웃 등)을 지정해 콘텐츠를 꾸며주는 시각적인 표현(정적)을 담당하는 스타일 시트
JS
: 콘텐츠를 바꾸고 움직이는 등 페이지를 동작시키는 동적 처리를 담당하는 언어
웹앱
= 웹 사이트, 홈페이지
- 동작 과정
- 주소 창에 페이지 주소 입력: 최초 요청(Request)
- → 서버: 최초 응답<HTML>(Response)
- → 브라우저: 추가 요청 → 서버: 추가 응답<CSS, JS, JPG 등>
웹 표준
: 웹에서 사용되는 표준 기술이나 규칙
크로스 브라우징
: 조금은 다르게 구동되는 여러 브라우저에서, 동일한 사용자 경험(같은 화면, 같은 동작 등)을 줄 수 있도록 제작하는 기술이나 방법
브라우저
- 창
- 탭
- 주소 창
- 뷰 포트: 하나의 웹 페이지가 출력되는(렌더링되는) 영역
웹 이미지
Bitmap(Raster)
: 픽셀이 모여 만들어진 정보의 집합
- 정교하고 다양한 색상을 자연스럽게 표현
- 확대/축소 시 계단 현상(이미지 깨짐), 품질 저하
- 종류
- JPG(.jpeg)
- 손실 압축
- 표현 색상도(24비트)가 뛰어남
- 이미지의 품질과 용량을 쉽게 조절 가능
- 가장 널리 쓰이는 이미지 포맷
- PNG(.png)
- Gif의 대체 포맷
- 비손실 압축
- 8비트/24비트 컬러 이미지 처리
- JPG와 비교하여 용량이 큼
- 투명도 지원
- W3C 권장 포맷
- GIF(.gif )
- 이미지 파일 내에 이미지 및 문자열 같은 정보들을 저장
- 비손실 압축
-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한 개의 파일에 담을 수 있음(움짤, 애니메이션)
- 8비트 색상 지원(다양한 색상 표현에는 적합하지 않음)
- WEBP
- JPG, PNG, GIF를 모두 대체할 수 있는 구글이 개발한 이미지 포맷
- 완벽한 손실/비손실 압축 동시 지원
- GIF 같은 애니메이션 지원
- 투명도 지원
-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지원되는 브라우저 목록 확인해야 함
- JPG(.jpeg)
Vector
: 점, 선, 면의 위치(좌표), 색상 등 수학적 정보의 형태로 이루어진 이미지
- 확대/축소에서 자유로움
- 용량 변화가 없음
- 정교한 이미지(인물, 풍경 사진 같은)를 표현하기 어려움
- 종류
- SVG(.svg)
- 마크업 언어(HTML/XML) 기반의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는 포맷
- 해상도의 영향에서 자유로움
- CSS, JS로 제어 가능
- 파일 및 코드 삽입 가능
- SVG(.svg)
오픈 소스 라이선스
: 오픈 소스란 어떤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 필요한 소스 코드나 설계도를, 누구나 접근해서 열람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것. 오픈 소스 라이선스는 이러한 오픈 소스에 대한 저작권
- 종류
- Apach License: 개인적/상업적
- MIT License: 개인적/상업적, 사용하고 있다는 것만 명시
- BSD License: 개인적/상업적, 사용하고 있다는 것만 명시
- Beerware: 개인적/상업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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